[SuNiNaTaS(써니나타스)] 4번 문제

오늘은 'Suninatas(써니나타스)'에서 4번 문제를 풀기로 했다. 2번과 3번은 아직 공부가 부족해서 어떤식으로 접근을 해야하는 지 몰라서 나중에 풀기로 했다.

(문제 목록)

 

 

4번 문제를 들어가 보면 아래의 화면 처럼 'point', 'Plus' 버튼, 'User-Agent', 'Auth key' 이렇게 보였다. 일단 네모 박스에 있는 것들을 제외하고 'User-Agent'는 사용자의 환경을 말하는 것 같다. 그리고 '?????' 되어있는 것을 내가 알아내야 하는 문제인 것 같다.

(4번 문제)

 

 

'User-Agent'가 정말 내 환경인지 궁금해서 크롬 우측 상단에 설정 창에 들어가 보았다. 들어가서 보니 문제에서 보았던 'Chrome/80.0.3987.132'는 사용자의 환경을 뜻하는 것이었다. 즉 문제를 푸는 사용자들의 환경을 확인해보라는 뜻인 것 같았다.

(Chrome 정보)

 

 

그러면 'Point'와 'Plus'는 무엇일까?

 

나의 고민은 해당 페이지 소스코드의 힌트를 보고나서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. 아래의 화면은 해당 페이지 소스코드로서 주석처리가 된 곳을 볼 수 있다. 힌트에서는 'Point'가 50으로 만들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 같았다.

(4번 문제 소스코드)

 

 

그래서 나는 바로 'Plus'를 눌러서 'Point'를 50으로 만들려고 했다. 하지만 'Point'는 25까지밖에 올라가지 않았다.

('Plus'가 25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는다.)

 

(25이상일때 뜨는 팝업창)

 

 

아무래도 서버와 클라이언트 통신을 주고받을 때 전달되는 패킷을 조작해야 될 것 같다. 그래서 나는 'Burp Suite(버프 스위트)'라는 툴을 이용해서 패킷을 조작하기로 했다.

(버프 스위트를 사용할 때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사용시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, 문제풀이 등 합법적인 용도에만 사용하여야 한다.)

 

 

아래의 화면은 'Burp Suite'를 키고 나서 문제 화면에서 'Plus'를 누른 뒤 캡처한 화면이다. 그 다음 오른쪽 클릭 한 후 'Sned to Repeater'를 누른다.

('Plus'를 누른 뒤 'Burp Suite'가 캡처한 화면)

 

 

'Send to Repeater'를 클릭한 후 'Repeater' 화면으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다.

('Repeater' 화면)

 

 

여기서 'User-Agent'를 'SuNiNaTaS'로 변환한 뒤 'Send' 버튼을 25번을 누른다. 정확히 25번을 눌러야 'Point' 값이 50이 된다.

('User-Agent' 설정 화면)

 

 

그러면 문제 화면에서 'Point' 값이 25에서 50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정확하게 50이 되면 문제가 풀렸다는 팝업창이 뜨게 된다.

(문제 해결 팝업창)

 

 

키값 또한 문제화면에서 '?????' 대신 나타나게 될 것이다. 키값을 그대로 제출하면 포인트가 올라가 있다.

(포인트 획득!)

 

 

 

[느낀점]

프록시 서버를 처음 만져본 오늘 어떤식으로 작동되는 지 혼란이 많이 왔다. 다음에는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해서 문제에 접근을 해야겠다. 그리고 프록시 서버 뿐만 아니라 값을 올릴 때에도 문제였다. 처음에 단순히 'Send'만 보내면 해결될 줄 알았지만, 아무런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. 왜냐하면 'User-Agent'값을 바꾸지 않았기 때문이다. 값을 바꾸고 나니 문제가 금방 풀렸다.

 

이번 문제를 풀면서 'Burp Suite'의 사용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익힐 수 있는 시간이어서 너무 감사했다. 사실 이런 툴을 직접 이용해서 실전에 사용하기에는 많은 위험과 문제들이 동반된다. 하지만 이번 문제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툴에 대한 사용법을 익힐 수 있어서 좋았다. 또한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아가는 시간이었다.

 

 

 

*해당 블로그는 개인적인 공부와 정보 공유를 위해 만들었습니다.

+ Recent posts